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 10가지 손톱 세로줄 무늬 검은줄 없애기 ⭐

손톱 세로줄 없애기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
손톱 세로줄 울퉁불퉁

손톱은 케라틴이라는 단백질 성분으로 되어있고 손톱 전체가 다 자라서 바뀌려면 6개월 정도가 걸립니다. 그래서 손톱으로 그동안의 몸 건강상태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건강한 손톱은 표면이 매끄럽고 색깔이 일정합니다. 하지만 나이가 들면서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거나 부서지기도 합니다.
이렇게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손톱에 혹은 발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 검은 세로줄이나 갈색 줄 생기는 이유, 손톱이 울퉁불퉁해지는 이유와 없애기 방법, 해결방법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 10가지
손톱 검은 세로줄 원인 & 해결 방법
손톱으로 보는 건강상태


#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 손톱으로 보는 건강상태 # 손톱 세로줄 손톱이 울퉁불퉁 손톱 검은 세로줄 # 손톱이 잘 부러지는 이유 손톱이 갈라지는 이유 손톱 영양제 # 손톱 무좀 손톱에 검은줄이 생기는 이유 # 손톱 세로줄무늬 흑색종 증상 손톱에 흰반점 # 손톱에 하얀점이 생기는 이유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 1. 노화
손톱이 울퉁불퉁

손톱-세로줄-노화
손톱-세로줄-노화-세로줄-없애기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 첫 번째는 나이가 들어 피부에 주름이 생기는 것처럼 손톱이 노화되기 때문입니다. 나이가 들면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고 골이 파이며 손톱이 울퉁불퉁하게 됩니다.
50세 이후에 아주 흔한 증상인데요. 나이가 들면서 세포 생성이 느려지고 손톱이 건조해져서 세로줄이 생기게 됩니다.

⭐ 손톱 세로줄 해결 방법: 노화로 많아지는 활성산소를 막으려면 비타민 A, E, C 등의 항산화제가 많이 들어 있는 딸기, 블루베리, 당근, 시금치, 브로콜리, 견과류, 녹차 같은 음식을 많이 드세요.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 2. 수분 및 영양부족
손톱에 하얀점이 생기는 이유


손톱-세로줄-흰점
손톱-세로줄-흰점-영양부족


갑자기 다이어트를 심하게 하거나 같은 종류의 음식만 먹어서 영양 상태가 나빠지면 피부가 푸석해지고 머리카락도 가늘어지죠. 손톱도 마찬가지로 수분이나 영양이 부족해지면 울퉁불퉁한 세로줄이 생길 수 있습니다.
마그네슘, 아연, 칼슘, 구리, 철분 등이 손톱을 구성하는 미네랄입니다. 특히 철분이 부족해서 빈혈이 되면 손톱 전체가 하얗게 되며 아연이 부족하면 손톱에 흰 세로줄이나 손톱에 흰반점, 하얀점이 생깁니다.

손톱 세로줄 하얀점 해결 방법 : 영양부족으로 인한 손톱 세로줄을 예방하려면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을 잘 섭취할 수 있도록 좋은 식단으로 잘 챙겨 먹습니다. 음식으로 먹기 힘들다면 비타민 B 복합체인 비오틴 등의 손톱 영양제로 보충하세요.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 3. 손톱 건선
손톱에 검은줄이 생기는 이유

손톱-세로줄-건선
손톱-세로줄-건선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로 손톱 건선이 있습니다.
건선 psoriasis이란 염증성 피부질환으로 손톱에 건선이 있으면 손톱이 울퉁불퉁해지면서 두꺼워지며 손톱에 세로줄, 갈색줄이 생길 수 있습니다. 손톱 건선이 있으면 손톱이 건조해지면서 떨어져 나가거나 움푹 파이고 출혈 때문에 손톱에 검은줄, 손톱에 검은점이 생기기도 합니다. 손톱 건선은 특히 날씨가 건조해질 때 더 심해집니다.

손톱 검은 세로줄 해결 방법: 손톱 건선이 있다면 의사의 진찰을 즉시 받아서 부신피질 호르몬 연고를 바르거나 광선치료 등으로 없앨 수 있습니다.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 4. 수족냉증, 혈액순환 장애
손톱이 울퉁불퉁

손톱-세로줄-울퉁불퉁
손톱-세로줄-울퉁불퉁


몸에 혈액순환이 잘 안 되면 손끝까지 혈액이 가지 않아서 손발이 차가워지고 저리게 됩니다. 건강한 손톱은 모세혈관이 비치기 때문에 핑크색인데요. 혈액순환이 잘 안되면 손톱을 꾹 눌렀을 때 핑크색으로 돌아오는 속도가 느려집니다.
그리고 혈액순환 장애가 있으면 손톱까지 단백질 공급이 잘 되지 않아서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고 손톱이 울퉁불퉁해집니다. 특히 생리통, 생리불순이 있는 여성분들에게 자주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손톱 울퉁불퉁 세로줄 해결 방법: 혈액순환 장애로 인한 손톱 세로줄을 없애려면 손을 씻을 때 따뜻한 물을 사용해서 항상 손을 따뜻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원적외선 온열기 등을 쬐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 5. 손톱 무좀
손톱이 갈라지는 이유, 손톱이 잘 부러지는 이유

손톱-무좀
손톱-세로줄-무좀


전체 손톱 변형의 절반 정도가 곰팡이 균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조갑진균증Onychomycosis이라고 불리는 손톱 무좀이 있으면 손톱에 세로줄이 생깁니다.
무좀은 손톱 보다는 발톱에 더 잘 생기지만 손톱에 생기면 손톱이 두꺼워지고 잘 갈라지며 손톱이 울퉁불퉁해집니다. 손톱 무좀에 걸리면 손톱에 흑갈색 세로줄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손톱 세로줄 해결 방법: 바르는 무좀약은 별로 효과가 없으며 의사 처방을 받아서 먹는 약을 복용하는 것이 빨리 낫는 방법입니다.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 6. 간 건강 악화

손톱-황달
간수치-손톱-세로줄


간수치가 안 좋아지면 손톱이 하얗게 되면서 손톱에 세로줄이 생길 수 있습니다. 손톱이 전체가 흰색이고 테두리만 더 어둡다면 간염에 걸린 것일 수 있습니다. 아침에 일어나기 힘들고 하루 종일 피로하며 피부가 가렵고 손가락에도 황달이 있으면 간 질환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특히 간경화 환자는 손톱이 하얗게 되고 손톱 반월이 없어집니다.
손톱 세로줄 해결 방법: 간이 건강하려면 술을 과하게 마시지 말고 하루 2리터 이상의 물을 마셔서 노폐물 배출을 원활하게 합니다.


#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 손톱으로 보는 건강상태 # 손톱 세로줄 손톱이 울퉁불퉁 손톱 검은 세로줄 # 손톱이 잘 부러지는 이유 손톱이 갈라지는 이유 손톱 영양제 # 손톱 무좀 손톱에 검은줄이 생기는 이유 # 손톱 세로줄무늬 흑색종 증상 손톱에 흰반점 # 손톱에 하얀점이 생기는 이유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 7. 흑색종
손톱에 검은줄이 생기는 이유, 흑색종 증상

손톱-흑색종
손톱-검은-세로줄-흑색종-사진-StatPearls-Publishing-LLC


손톱에 검은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로 흑색종이 있는데요. 악성 흑색종 Malignant melanoma은 멜라닌 세포 변이로 생기는 피부암의 일종입니다.
흑색종 증상 손톱은 손톱 검은줄의 경계가 불명확하고 색이 다양하며 불규칙한 모양이 특징입니다.
손톱이나 발톱에도 생길 수 있는데 흑색종은 동양인에게는 드물지만 갈색줄이나 검은색 줄의 폭이 3밀리미터 이상으로 점점 넓어지고 주변 피부로 번진다면 빨리 의사의 진찰을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 8. 외상 또는 피부 자극
손톱에 검은 세로줄, 손톱에 검은점

손톱-검은줄-세로줄
손톱에-검은-세로줄이-생기는-이유-손톱-세로줄-검은줄무늬


손톱 검은 세로줄은 흑색조라고 하는데 손톱에 검은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로 손톱 주위에 외상을 입거나 반복적인 피부 자극이 있습니다.
외상을 입으면 손톱 밑으로 상처가 나면 출혈이 생겼다가 나으면서 손톱에 검은 점, 손톱에 검은 세로줄이 생기게 됩니다.
또 손톱 주위 피부가 반복적으로 자극을 받으면 손톱을 만들어 내는 뿌리 부분에 멜라닌 색소가 증가해서 손톱에 검은 세로줄무늬가 생기기도 합니다.

손톱 검은줄 해결 방법: 외상이나 피부 자극으로 인한 손톱 검은 세로줄은 시간이 지나 손톱이 자라면 없어지니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 9. 각종 질환
손톱이 울퉁불퉁한 이유

손톱-세로줄-편평태선
손톱-세로줄-원인-편평태선-위키피디아


편평 태선과 같은 피부 만성 염증 질환에 걸리면 위 사진처럼 손톱이 울퉁불퉁해지며 세로줄이 생깁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 당뇨병, 호르몬이 과다하게 분비되는 쿠싱 증후군 등의 질환에 걸리면 손톱에 세로줄 또는 검은 줄이 생기고 손톱에 가로줄이 생기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쿠싱 증후군은 피부와 손톱, 발톱에 무좀이 생겨 발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
손톱뿐 아니라 신체 다른 부분에도 문제가 생기므로 지체 없이 의사의 진찰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 10. 임신

 

임신을 하면 호르몬 변화에 의해서 멜라닌 세포가 자극되어 색소 침착이 일어나게 됩니다. 기미가 생기고 복부에 임신선이라는 선이 생기면서 손톱에도 색소 침착으로 검은 세로줄이 여러 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임신 증상의 하나로 특별히 걱정할 필요는 없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 손톱 검은 세로줄이나 갈색줄 생기는 이유와 없애는 방법, 해결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손톱으로 건강상태를 체크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다음 글도 참고해보세요

👉염증에 좋은 음식 10가지 vs 안좋은 음식 6가지

👉잇몸이 붓고 아플때 염증 치료 민간요법 8가지

👉머리카락 굵어지는 방법 10가지 머리카락 가늘어지는 이유 5가지

👉40대 50대 60대 피부관리 천연 스킨 케어 꿀팁


#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 손톱으로 보는 건강상태 # 손톱 세로줄 손톱이 울퉁불퉁 손톱 검은 세로줄 # 손톱이 잘 부러지는 이유 손톱이 갈라지는 이유 손톱 영양제 # 손톱 무좀 손톱에 검은줄이 생기는 이유 # 손톱 세로줄무늬 흑색종 증상 손톱에 흰반점 # 손톱에 하얀점이 생기는 이유


 

 

다음 이전